ART DIFFUSION:
Prequel of TAP International
Conference 2024
Prequel of TAP International
Conference 2024
ART DIFFUSION은 TAP(Tech to Art Platform) 국제 컨퍼런스의 프리퀄 행사로, 2026년에 본격적으로 개최될 TAP 국제 컨퍼런스에서 다룰 논의를 미리 탐구하는 자리입니다. 기술과예술의 혁신적융합을 통한 지속가능한 산업적 가치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TAP은 바우하우스의 총체예술 정신을 디지털 시대에 맞게 재해석하여, 미디어아트와 기술, 산업이 융합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RT DIFFUSION은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본 행사는 미디어아트의 대중적 확산과 더불어 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예술의 실질적 가치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려는 전략적 기획으로써 진행될 것입니다. 또한, 내후년 본 컨퍼런스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첫 단추로 미디어아트와 기술, 산업이 긴밀히 결합될 수 있는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최 기관
NMARA
뉴미디어아트 연구회
NMARA(New Media Art Research Association, 뉴미디어아트연구회)는 2010년 12월 15일 창립된 비영리 창작연구단체로서 뉴미디어아트의 현재를 고민하는 미디어 아티스트와 Art & Science 융합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시각 조형예술뿐만 아니라 사운드, 공공 디자인, 무용, 미디어, 미학, 미술이론, 공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디어의 혼성과 학제간 융합을 시도해 오면서 뉴미디어아트가 가진 잠재력과 예술현장에서 위치 확립, 미학적 유의미성과 개념 정립 및 Art & Science의 융합에 대한 고민과 공유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여러 장르의 예술을 결합하여 Art & Technology의 다양한 실험을 구현해 나가면서 미디어 아트의 생태계와 시스템 구축을 도모하고 있는 중입니다.
협력 기관
SNU Institute for Culture and Arts
서울대학교 문화예술원
2022년 7월, 서울대학교는 문화예술원을 설립했습니다. 지금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신자유주의와 인공지능이지만, 이와는 달리 문화와 예술의 힘은 어느때보다 크고 강해졌습니다. K-pop, K-culture 등 우리가 만드는 창작물들은 전에 없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문화는 시장과 기술이 추동하고 있습니다. 기술은 문화 창작, 유통, 그리고 소비 단계에서 큰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는 미술관이나 공연장 등 문화 공간에 가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즐기며 자신만의 취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문화만이 인간다움과 차이를 만들어내는 유일한 도구일지 모릅니다. 이러한 변화하는 문화 시대를 주목한 서울대학교는 새로운 문화를 이끌어낼 차세대 문화 엔진을 양성하기 위해 문화예술원을 설립했습니다.
AI ART RESEARCH CENTER
서울대학교 인공지능 예술연구센터
인공지능 예술 연구센터 (AI Art Research Center)는 원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공학 연구진과 과학기술을 다양한 방식으로 예술창작에 활용해왔던 예술가들이 만나 인공지능과 예술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연구조직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이 기술을 예술 창작 과정에 활용하며, 여기서 발생하는 피드백을 다시 AI 연구개발에 활용하는 선순환적 연구전략을 취합니다.
후원 기관
후원사 & 파트너 문의
미디어아트와 산업의 융합 생태계를 함께 조성할 후원사와 파트너를 모십니다.
문의하기